1. 객체지향 언어의 주요 특징
(1) 코드 재사용성이 높음
기존의 코드를 이용해 쉽게 작성할 수 있다.
(2) 코드 관리가 용이함
(3) 신뢰성이 높은 프로그래밍을 가능하게함.
제어자, 메서드를 이용해 데이터를 보호하고 올바른 값을 유지, 코드의 중복을 제거하여 오동작을 방지한다.
즉, 객체지향을 이해할 때는
- 재사용성
- 유지보수
- 중복된 코드의 제거
의 관점에서 이해하도록 한다.
2. 클래스와 객체
- 클래스
클래스란 객체를 정의해 놓은 것.
즉, [객체의 설계도]이다.
-> 객체를 생성하는 데에 사용됨.
- 객체
실제로 존재하는 것, 사물 또는 개념
3. 객체와 인스턴스
- 인스턴스
어떤 클래스로부터 만들어진 객체 - 클래스의 인스턴스화
클래스로부터 객체를 만드는 과정을 의미함.
4. 객체의 구성요소(속성,기능)
멤버(member)
- 속성
멤버변수(member variable)
특성,필드,상태... - 기능
메서드(method)
함수,행위
객체가 정의 될 때 클래스의 모든 속성과 기능이 정의됨.
속성 :크기, 길이, 높이, 색상, 볼륨, 채널 등
기능: 켜기, 끄기, 볼륨높이기, 볼륨 낮추기 등
5. 인스턴스의 생성과 사용
- 인스턴스를 생성하는 방법
클래스명 변수명; // 클래스 객체를 참조하기 위한 참조변수 선언
변수명= new 클래스명(); //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 후, 주소를 참조변수에 저장
Tv t; //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
t=new Tv(); // Tv인스턴스를 생성한 후, 생성된 Tv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 - 인스턴스는 참조변수를 통해서만 다룰 수 있음
인스턴와 참조변수는 TV와 TV리모콘의 관계와 같다.
TV를 사용하려면 TV리모콘을 사용해야하고 에어컨을 사용하려면 에어컨 리모콘을 사용해야함.
- 참조변수와 인스턴스의 타입은 일치해야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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